수술에 적합한 대상
많은 사람들이 습관처럼 온갖 다이어트 비법을 섭렵하면서도 자신의 몸매에 점점 더 실망하는 이유는 뭘까요? 물론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살은 뺄 수 있습니다. 혹독한 운동과 주린 배를 움켜쥐는 절식 등으로 살을 뺄 수는 있지만, 문제는 그 상태가 얼마나 잘 유지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 됩니다. 한껏 늘어난 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여 살을 빼는 방법들의 단점은 바로 잠시만 방심하면 다시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요요현상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특히 일단 다이어트를 시행하면 우리의 뇌에는 배고픈 상태가 각인돼 있기 때문에 자꾸만 영양소를 축적하려는 상태가 유지됩니다. 말하자면 다이어트를 할 땐 몸무게가 빠지지만 그만 두면 그때의 배고픔을 기억한 우리의 생체리듬이 오히려 지방을 축적하려는 방어 시스템을 갖추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지방흡입술의 원리는 지방이 많이 쌓인 부분에서 혈관이나 신경, 림프관에는 가능한 한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피하지방을 음압으로 빨아내어 몸매를 가다듬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방의 개체수를 줄이고 나면 아무리 축적된 지방 때문에 늘어난 상태라고 해도 그 부위의 지방은 다시 쌓이지 않습니다.

의학의 발달과 함께 지방흡입술 역시 점점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지방을 더 많이 제거하는, 바로 이점에 지방 흡입술의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 흡입 대상자
비만을 국민 건강을 해치는 가장 위험한 성인병으로 국가 기관이 나서 경고하는 미국, 미국에서 성형외과 수술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복부비만의 지방흡입술입니다. 특히 10대 소녀들의 복부비만 지방 흡입 수술은 사회적 관심사가 된 지도 오래이기도 합니다.

비만이란 체중에서 차지하는 체지방의 비중이 높은 경우를 말하는데, 이에 대한 판정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하지만 운동이나 식이요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비만도 있습니다. 즉 유전적으로 지방 세포가 많은 사람,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면서 생기는 여성들의 하복부 비만, 노화로 인해 배나 허벅지가 처지는 사람 등은 단순히 운동요법이나 식이요법만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술적 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치료과정 및 주의점
요즘 흔히 말하는 지방 흡입술은 보통 '초음파 지방흡입술'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진동 (mechanical vibration)으로 바꿔 지방조직에 충격을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초음파를 가하면 지방 세포들은 미세한 기포로 바뀌고 마침내 이 기포들이 터지면서 지방세포로부터 지방질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비만 특히 복부 비만처럼 원치 않는 부분의 지방 조직만을 선택해 파괴하므로 보편적으로 시행하는 지방흡입술과는 달리 동맥이나 정맥 등 혈관이 손상이 적은 편이며 기타 림프관이나 신경도 적은편입니다.

수술이 시작되면 작은 절개 구멍을 만든 후에 특수 용액을 주입하고 초음파로 지방 세포를 깨트린 다음, 흡입관을 그속에 넣어 잘게 부서진 피하지방과 심부 지방을 고르게 빨아들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곳에 절개 구멍을 내기도 합니다. 수술 시간은 얼마만큼의 지방을 제거하는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0분에서부터 수 시간까지 걸립니다. 그러나 초음파 지방흡입술은 일반적인 지방흡입술에 비해 지방을 용해시키는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더 걸립니다.

수술 후 혈종 방지를 위해 드레인을 사용할 수 있는데 보통 사흘 안에 제거하게 됩니다. 수술 후 혈종이 생기는 것을 막고 몸이 심하게 붓는 부작용을 줄이며, 원하는 체형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거들과 압박 붕대를 착용해야 합니다. 실은 술 후 10일째에 제거합니다.



 
개인정보보호정책 | 고객문의 | 찾아오시는길